게시판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5년도 도시조 충절공 제단 제향 봉행 참가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1회 작성일 25-04-22 07:06

본문

fa09e6f6700b205955e05371250666be_1745273899_6924.jpg
도시조 충절공 제단 제향 봉행 참가기

 

임동옥(23, 15대 평택임씨(충정공계)향선재대종회 회장)

 

전국 임씨 도시조 충절공 제단 제향은 매년 음력 33일에 봉행한다. 강남 간 제비가 돌아온다는 삼월 삼짇날, 볕은 좋으나 나무 그늘에서는 찬 바람이 불어 쌀쌀했다. 상사(上巳), 중삼(重三)이라고도 말하고, 음력 삼월 초사흗날이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24절기 중 하나다.

향선재대종회 임동인 부회장께서 2025331일에 도시조 충절공 제단 제향 봉행을 한다기에 함께 참여하기로 약속했다. 장소는 충남 청양군 화성면 화암리 299번지다. 산천재山泉齋와 아름드리 왕솔나무 30여 개체가 어우러져 에워싼 둔덕에 팔급공의 제단이 있다. 옛날 기와로 둘러친 편자 모양의 담, 곡장 안에 신라팽성백임공제단비 新羅彭城伯林公祭壇碑와 제단을 묘셨다.

제단 연혁을 살펴보니, 1924년 갑자년에 평택임씨족보인 갑자보(2) 편찬을 하고 남은 수익금으로 서울시 종로구 필운동 89-1번지 대지 120평을 구입하여 종무소를 설치하고 그곳에 도시조 팔금공의 제단을 설단하고 비를 건립하였다. 40여 년간 매년 음력 33일에 춘계 제향을 99일에는 추계 제향을 봉행하였으나, 마음 나쁜 임원들이 필운동 땅을 매각하여 횡령함으로써 대토를 마련치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없어질 처지에 놓인 제단과 비를 1966220일에 청양의 참의공파 종친, 임풍호(21)께서 주관하여 서울에서 청양까지 화물로 둘레석과 모토 및 비를 해체하여 화물로 운송하고 화암리까지 10여 리는 소달구지를 이용하여 옮겨 싣고 화암리 299번지로 옮겨왔다. 전면 좌측 하단은 6.25때 총탄에 맞아 자국난 상흔도 볼 수 있었다. 제단이 초라하여 1980년에 단석을 쌓고 상석을 놓아 지금의 모습으로 중수하였다. 참의공파 임길호 회장은 평택임씨향선재대종회 참의공파 종원들이 주관하여 매년 삼월 삼짇날, 전국 임씨들이 모여 제향을 받들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수선화 꽃밭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도시조 제단에 제향을 봉행한 참의공파 종원들에게 무한 감사를 드린다.

나는 첫 번째 참여하였으나 감개무량했다. 말로만 들었던 중국에서 동도한 도시조 휘 팔급공의 제단과 비를 둘러보며 마음 뿌듯했다. 주선은 임길호 회장(21), 집례는 임정환(24), 축관은 임동희(23), 집사는 임승문(22), 임승윤(22) 두 분이, 제향에는 초헌관은 참의공파 임승팔(22), 아헌관은 임국환(조양관, 정국임씨중앙회 회장), 종헌관을 임동옥(23, 향선재대종회 회장)이 제주를 올렸다.

제단비문에 도시조의 동도 시가 있다. ‘여덟 사람이 바다로 떠내려감이여 계수나무 노에 목란의 돛대로다. 팔인부해혜(八人浮海兮) 계도난장(桂棹蘭檣)이라.’ 7학사가 9자씩 차례대로 화답하였으니 64자의 시를 즐기며 읊조린 가사가 있다고 쓰여있다. 벼슬은 팽성백에 이르고 대대로 번성하여 신라, 고려, 조선왕조를 거쳐 현재에 이르러 한국 10대 성에 해당한다.

향선재대종회 회장으로 전국임씨종원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물을 마실 때 그 근원을 생각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음수사원飮水思原 말입니다. 임씨의 한 일원으로 내 조상의 뿌리, 근원을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평택임씨향선재대종회는 17개 종파로 이루어졌습니다. 그중 참의공파 종원들께서 소실될 위기에 처한 제단 비를 청양 땅으로 옮겨 천단한 것은 자랑거리입니다. 저는 나주에 있는 향선재 영역에 직장공 첨자 할아버지가 나주로 이거하여 600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나주나씨 도강감무께서 외손을 잘 길러 시집이나 장가를 보내고 향전재 토지를 물려주셨으니 이를 잊지 말자는 보본기(報本記)에 이리와 수달이 나옵니다. 미물인 동물도 보본을 한 이야기로 이리는 먹이를 잡으면 먼저 어른 이리에게 먼저 바치고, 수달은 나뭇가지를 가지런히 모아 먹이를 올려놓는 모습이 제사를 지내는 모습이니 숭조를 하자는 의미일 것입니다. 하물며 만물의 영장인 인간으로서 나의 근원을 생각하고 조상에 작은 예를 올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더불어 종원간 화합하는 돈종은 우리들의 사명으로 여겨야겠습니다.

향후 참의공파가 잘 보존한 도시조 설단과 비 주변에 무리져서 분포한 소나무와 한그루씩인 곰솔, 소태나무, 탱자나무 노거수를 조사하여 보호수로 지정받도록 학술적 접근을 해야겠습니다.

제향 봉행에 참여한 춘삼월 봄날이 더욱 훈훈했습니다.

내년에는 더 많은 종원이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2025331

단체명 : 평택임씨향선재대종회사무소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대로 950 평림회관 4층(쌍촌동)향선재 : 전라남도 나주시 내동길 32-8(송월동)

Tel : 062-671-1969

Copyright © 평택임씨.com. All Rights Reserved.

Attention Required! | Cloudflare

Sorry, you have been blocked

You are unable to access bl-333.top

Why have I been blocked?

This website is using a security service to protect itself from online attacks. The action you just performed triggered the security solution. There are several actions that could trigger this block including submitting a certain word or phrase, a SQL command or malformed data.

What can I do to resolve this?

You can email the site owner to let them know you were blocked. Please include what you were doing when this page came up and the Cloudflare Ray ID found at the bottom of this page.